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기록

유용한 생활가전 건조기 청소 방법과 평소 관리가 중요한 이유

by 결혼10년차 센스있는 살림정보 알려주는 해피윤 2022. 6. 9.
반응형

세탁 후 알아서 잘 말려주는 건조기의 셀프 청소방법과 관리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요즘 가정에서 사용하는 생활가전 중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는 제품으로 건조기가 대세입니다. 옷을 빠르게 말리기도 하고 옷의 먼지 제거는 물론 고온으로 살균효과까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옷감이 상하거나 건조가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건조기에 대해 알아보고 청소하는 방법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조기의 장점

세탁 후 옷에 남아있는 먼지를 깨끗하게 제거해주는 역할이 가장 큽니다. 그 외에도 뜨거운 수증기를 이용해 살균효과도 같이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유행으로 위생적이고 청결함에 많이 신경 쓰는 요즘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는 생활가전 중에 하나입니다.

건조기 청소를 자주 해줘야하는 이유

건조기를 자주 사용하다보면 평소보다 건조시간이 늘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작동을 모두 마쳤음에도 불구하고 옷이 덜 마른 느낌이 나거나 옷에 먼지가 다 제거되지 않은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모두 건조기 내 필터 청소를 자주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건조시간이 늘어나게 되면 전력도 더 많이 사용하게 되고 전기세가 2배로 들 수도 있습니다. 필터에 먼지가 많이 쌓여서 건조기 내에 공기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작동시간이 길어지는 것입니다. 전기세도 아끼고 아끼는 옷을 제대로 건조하기 위해서는 청소를 자주 해줄 필요가 반드시 있습니다.

건조기 내부 청소하는 방법

  1. 건조기 내부의 먼지필터를 위로 당겨 분리시켜 이물질을 제거하고 청소해줍니다.
  2. 내외부 필터를 펼쳐 필터 안에 큰 먼지를 물티슈를 이용해 제거합니다.
  3. 필터 망에 껴있는 작은 먼지들은 물로 세척하거나 못쓰는 칫솔을 이용에 닦으면서 제거해줍니다.
  4. 필터를 깨끗이 세척 한 후 그늘에 완전히 말립니다.
  5. 건조한 후 제자리에 다시 밀어서 조립해줍니다.
  6. 건조기 내부에 묻은 먼지도 닦아줍니다.
  7. 도어 안쪽 센서 표면부분에 이물질이 묻지 않도록 닦아줍니다.
  8. 열교환기에도 먼지가 많이 생기므로 내부 커버를 꺼내 부드러운 솔이나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합니다.

건조기 청소 후 평소 잘 살펴보고 관리해야 하는 4가지 방법

  • 건조기를 사용하고 나면 고온 작동으로 인해 내부에 물기가 생기고 옷에서 나온 먼지가 많습니다. 건조기를 사용한 후에는 내부에 큰 이물질은 물티슈나 걸레를 사용해 바로 제거해줍니다.
  • 먼지는 내부, 필터 뿐만 아니라 도어 안쪽 유리 사이 부분, 고무 패킹 등에도 쌓이게 됩니다. 미처 보지 못하고 지나가는 경우 먼지가 계속 쌓이게 되면 건조기 성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세심하게 살펴보고 관리해야 합니다.
  • 건조기 작동이 다 되었다면 남아있는 물통의 물은 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하지 않고 계속 물을 담아주면 녹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 후 물을 비워주고 가끔 따뜻한 물과 함께 구연산을 섞어 세척해주면 세균이 생기지 않고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 건조기를 사용하지 않을때는 자연 건조되도록 도어를 열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성능이 좋은 생활가전은 우리의 삶의 질을 높여주고 편리한 생활을 하게 도와줍니다. 하지만 어떤 생활가전이든 정기적인 청소 및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건조기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양한 옷을 건조하면서 먼지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평소 사용 후 청소를 제대로 해주고 관리한다면 고장 없이 잘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