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기록

레몬물 효능 _ 유행하는 레몬물 부작용은 없을까

by 결혼10년차 센스있는 살림정보 알려주는 해피윤 2022. 7. 26.
반응형

아침에 레몬 물 한잔 마시는 것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물 한잔을 마시면 건강에 좋다는 말은 예전부터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 연예인들 사이에서 레몬 물을 마시는 것이 알려지면서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레몬 물 정말 효능이 있는지 그리고 신 레몬 물을 많이 마시면 부작용은 없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liced lemon

 

아침 기상 직후 마시는 물 한잔은 보약

우리 몸은 수분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밤에 장시간 수면을 취하면서 몸속 수분을 채워주지 못한 상태를 일어나자 물한잔 마시게 되면 수분을 보충에 몸에 활력이 생기게 됩니다. 

레몬 물 마시기 열풍

해외 스타로는 앤젤리나 졸리, 비욘세, 지젤 번천 등 유명한 세계적인 스타들이 아침 레몬수 한잔을 마신다는 기사가 나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저녁을 늦게 먹은 경우에는 아침으로 레몬 물 한잔을 마신다고 합니다. 아침을 먹을 경우 레몬 물과 함께 달걀 또는 아보카도의 간단한 아침식사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기안 84, 박솔미 배우가 레몬즙을 내서 레몬수를 마시는 것이 방송되었습니다. 

레몬 물의 효과

레몬은 비타민C가 많습니다. 비타민C는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고 피부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신맛의 구연산 성분은 피로 해소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기도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레몬 물을 마시면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고 상큼한 시트랄 성분에 의한 향기가 기분을 좋게 하기도 합니다.

레몬 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수분 보충에 좋은 레몬 물은 무더운 여름에 특히 좋습니다. 레몬 물을 마시게 되면 신장결석에도 도움을 줍니다. 구연산염이 소변 성분의 산성화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데 작은 크기의 결석을 파괴하기도 해서 결석이 있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됩니다. 또한 레몬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혈액이 탁해지는 고지혈증이나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레몬 물을 계속 마시게 되면 부작용은 없을까

레몬의 좋은 성분은 다 알고 있지만 강한 신맛에 거부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레몬의 과즙은 PH3.2 정도로 신맛이 강합니다. 아침에 일어나 빈속에 마실 경우 위 점막에 나쁜 영향을 줄 수도 있어 역류성 식도질환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구연산이 치아 에나멜을 부식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레몬 물을 마시고 맹물로 입안을 헹구거나 레몬 물을 마실 때 빨대로 마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water with sliced lemon

 

남은 레몬의 활용방법

레몬수로 먹고 남은 짜투리 레몬은 다양한 곳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회를 먹을 때 레몬즙을 뿌리는 이유는 비린맛을 잡기 위해서입니다. 비린내는 염기성 물질이고 레몬은 산성물질이기 때문에 둘이 만나면 중성으로 변해 비린맛이 줄어드는 것입니다. 또한 레몬은 살균효과를 가지고 있어 껍질에 남은 레몬을 활용해 도마나 싱크대를 닦아주면 좋습니다.

 

레몬 반개의 칼로리는 약 6kcal 로 레몬 물을 이용해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위의 설명대로 체중감량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과가 있으니 아침에 레몬 물 마시는 것은 추천하나 속이 쓰린 분들은 쉬는 기간을 두면서 양을 늘려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