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기록

더운 여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 먹으면 좋은 과일과 생활 습관

by 결혼10년차 센스있는 살림정보 알려주는 해피윤 2022. 7. 25.
반응형

장마가 지나고 폭염 속 건강관리를 위한 평소 생활습관과 꼭 먹어야 할 과일 및 채소 추천

습한 날씨가 지속되던 장마가 이제 마무리되었습니다. 이제 중복, 말복이 다가옵니다. 더운 여름이 약 한 달 정도 지속될 예정입니다. 남은 여름 잘 보내기 위해 조심해야 할 생활습관과 몸에 좋은 과일, 채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더운 여름 건강관리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합니다.

습하고 불쾌지수 높았던 장마가 지났습니다. 장마가 끝남과 동시에 이제 무더위가 이어지게 됩니다. 올 2022년 처서는 8월 23일로 앞으로 약 한 달간 폭염이 계속될 것입니다. 코로나19 재유행으로 건강관리에 특별히 유의해야 할 요즘입니다.

 

a hot summer beach

 

더운 여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 좋은 과일과 채소 6가지 추천

  1. 수박 - 수박은 여름에 가장 많이 먹을 수 있는 과일로 열량은 낮지만 달콤한 맛에 여름 디저트로 안성맞춤입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운동하기 전에 수박 주스를 마시면 아미노산의 일종인 스트룰린이라는 성분 때문에 근육통이 덜하다는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2. 토마토 - 토마토는 다른 과일에 비해 비타민 B군이 풍부합니다. 이는 스트레스 해소에 좋고 햇빛으로 인한 피부 손상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인 라이코펜이 풍부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3. 복숭아 - 7~8월 여름이 제철인 복숭아는 피부 미용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피로 해소, 니코틴 분해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해 여름철 햇볕에 노출되면 쉽게 생길 수 있는 주근깨와 기미를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자두 - 자두에는 유기산이 풍부해 여름철 피로 해소와 무기력감을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A와 C 도 풍부해 햇볕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기도 합니다.
  5. 참외 - 참외는 열량이 낮고 수분함량이 높은 여름과일입니다. 더운 여름 갈증해소에 도움이 되고 참외 속 포도당과 가당은 피로 해소에 좋고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단 신장질환 환자는 칼륨 배출로 인해 해가 될 수 있으니 먹을 때 주의해야 합니다.
  6. 오이 - 등산 갈 때 갈증 해소를 위해 오이를 많이 먹게 됩니다. 이는 오이가 몸 안의 수분 균형을 유지시켜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더운 여름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 신경 써야 할 생활 습관

남은 여름을 잘 보내려면 생활습관 중 신경써야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다 아는 것 같고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잘 지키지 못하는 것들입니다.

야식의 유혹을 떨쳐내야 합니다.

여름은 겨울에 비해 해가 길어 활동시간이 늘어납니다. 저녁식사를 다른 계절보다 늦게 하기도 하고 열대야로 늦게까지 잠을 못 이루다 보면 야식을 먹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하지만 야식을 먹게 되면 숙면을 방해하기도 하고 자기 전 위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 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에어컨을 제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열대야로 하루 종일 에어컨을 켜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숙면을 위해 너무 더운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에어컨을 켜고 자는 것이 좋지만 너무 오랜 시간 에어컨을 쐬다 보면 감기 또는 두통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자기 전에는 에어컨을 약하게 틀어놓고 적정 온도보다 2~3도 높여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는 숙면을 방해합니다.

음주를 하게 되면 숙면을 할 수 없습니다. 술을 많이 마시면 탈수 증세가 나타나 다음날 아침에 목이 많이 마른 경우가 이 때문입니다. 알코올은 위 점막을 자극해 위염이나 위출혈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자제해야 합니다.

숙면을 위해 가볍게 운동을 합니다.

여름은 해가 길어 활동시간이 많아져 자기 전 이른 저녁시간에 가벼운 운동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격렬한 운동은 오히려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가벼운 산책이나 스트레칭 등이 좋습니다. 

자기 전에 샤워를 합니다.

잠들기 1~2시간 전에 샤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의 더운 열기를 식혀주고 피로를 풀게 해 주어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찬물은 몸의 열을 더 발생시키기 때문에 더위를 더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운 여름에는 질 좋은 숙면을 취하고 몸의 에너지 충전을 위해 몸에 좋은 과일과 채소를 섭취해 피로를 풀어주어야 합니다. 덥다고 에어컨을 강하게 작동하게 되면 컨디션이 더 안 좋게 됩니다. 더운 여름 건강하게 나기 위해 사소한 습관이라도 잘 지켜서 건강한 여름 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