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소 꼭 알아야 할 건강기록

갱년기 증상과 갱년기에 좋은 생활 속 예방 방법 따라하기

by 결혼10년차 센스있는 살림정보 알려주는 해피윤 2024. 4. 15.
반응형

갱년기 증상 및 갱년기에 좋은 생활 속 예방 방법

나이가 들고 갱년기가 되면 신체에서 급격하게 일어나는 변화로 건강은 물론 삶의 질을 저하시켜 잘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갱년기의 대표적인 증상과 갱년기를 예방하기 위한 좋은 음식 및 생활습관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갱년기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청소년기에 사춘기가 오듯이 장년이 되면 자연스레 오는 증상이 바로 갱년기입니다. 갱년기가 되면 여성 호르몬 중에 하나인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등의 호르몬 생성이 감소하고 월경이 중단됩니다. 폐경기가 되면서 급속하게 여성호르몬 분비가 감소하게 되면서 그에 따른 부족현상으로 몸과 마음에 나타나는 증상을 갱년기 증상이라고 칭합니다.

 

대표적인 갱년기 증상

갱년기라고 알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폐경기가 가까워오면서 불규칙한 생리주기입니다. 또한 여성호르몬 감소로 인해 안면홍조, 발한, 빈맥등의 신체변화가 나타납니다. 열감이 확 오르는 증상이 많고 그로 인해 피로하고 불안감 우울증까지 동반되며 기억력 감퇴 증상도 나타납니다. 대부분 수면장애도 겪게 됩니다.

 

생활 속 예방방법 찾아보기

  • 정기적인 운동 - 매주 3회 정도 1회에 20분 이상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야합니다. 급작스런 체중 변화보다는 적정 몸무게를 유지하도록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골다공증 예방 - 뼈의 칼슘을 유지하기 위해 적당한 칼로리 섭취와 단백질, 칼슘, 비타민D 등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유제품 또는 칼슘제를 복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건강한 식단 -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싱겁게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 또는 채소, 통곡물,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섭취가 중요합니다. 
  • 카페인 음료 줄이기 - 갱년기 증상 중 안면홍조가 심하신 분들은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한데, 카페인이나 알코올이 있는 수분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물로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Image by  Marta Cuesta  from  Pixabay

 갱년기 원인과 증상 생활 속 예방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갱년기는 누구나 겪는 증상입니다. 나만 힘들다고 우울하거나 스트레스 받는 것은 금물입니다. 갱년기에는 건강한 정신과 신체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흡연은 삼가고 영양가 있는 균형 잡힌 식단과 적절한 운동으로 일상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